초기 재즈의 고향 뉴올리언스
본문 바로가기

JAZZ

초기 재즈의 고향 뉴올리언스

반응형

재즈의 고향 뉴올리언스초기 재즈의 고향 뉴올리언스

 

 오늘은 재즈의 시작부터 차근차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핵심만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1. 재즈의 시작, 뉴올리언스(New Orleans)

 

  미국 루이지애나주 남부에 위치한 뉴올리언스 지역의 어원은 프랑스 파리의 남부지역인 '오를레앙'(Orléans)에 그 기원이 있습니다. 과거 1718년에 프랑스에 식민지배를 받는 중에 지역 이름이 만들어 진 것입니다. 이후에는 프랑스 뿐만아니라 스페인도 1764년 부터 식민지배를 하게 되면서 뉴올리언스에는 프랑스 출신과 스페인 출신 이민자가 더해지며 인종과 문화 등 많은 부분에서 융합되고 있었습니다. 식민지배와 전쟁이 끝난 후에도 많은 다양한 인종들과 문화가 자리잡아 '미국의 파리'라는 별칭도 얻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많은 미국 예술분야의 발전이 있었고 그 중 재즈의 고향이라고 불릴만큼 많은 음악가들이 찾아오는 곳이였습니다.

 

2. 재즈 연주의 시작, 래그타임(Ragtime)

 

  먼저 래그타임(Ragtime)은 래기드(Ragged)=누더기 라는 발음에서 어원을 따왔습니다. 왼손은 일정하게 두 박자로 연주하고 오른손은 박자의 반을 당기는 '당김음'(싱코페이션 Syncopation)을 사용하는 리듬을 사용하였습니다.

레그타임 대표 음악가로는 스코트 조플린(Scott joplin, 1688~1917)이 있습니다.

3. 점점 높아지는 재즈의 인기 하지만.......

  뉴올리언스 유흥가를 기점으로 댄스홀, 살롱, 도박장, 카바레 등에서 연주를 하며 재즈의 무대가 확장되는 듯 싶었고 당시에 많은 음악인들은 뉴올리언스로 계속해서 모이고 있었다. 하지만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뉴올리언스가 군항으로 지정되었고 군기강을 세우고 성병 등으로 군사력이 약화되는 것을 막고자 뉴올리언스의 유흥가들은 모두 폐쇄되었고 연주자들은 일거리를 찾아 시카고, 캔자스시티, 뉴욕 등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재즈의 인기에 찬물을 끼얹는 듯 하였지만 어쩌면 연주자들이 뉴올리언스에서 떨어져 각각의 지역에서 재즈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그 지역에 특징에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4. 여러가지 스타일의 재즈로 발전

  각 지역으로 퍼진 연주자들은 그 지역에 특징에 맞게 스타일이 변화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4개로 분류를 합니다.

- 뉴올리언스 재즈(New Orleans Jazz)

- 딕시랜드 재즈(Dixieland Jazz)

- 시카고 재즈(Chicago Jazz)

- 캔자스시티 재즈(Kansas City Jazz)

 

5. 초기 재즈의 대표 연주자들

- 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1901~1971)

- 패츠 월러(Fats Waller, 1904~1943)

- 오리지널 딕시랜드 재즈 밴드(Original Dixieland Jazz Band)

 

 

 

  오늘은 간결하게 재즈의 초기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표 스타일이나 연주자들의 연주곡이나 영상 등을 보면서 초기재즈의 분위기를 느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