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문화예술교육 발전유럽의 문화예술교육 발전(영국, 독일)
1. 영국 문화예술교육 정부정책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정부가 주도하하는 형태가 아니가 온전히 시민히 주도하에 나가는 것도 아닌 중립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시민 위주의 문화예술을 정부가 다양하게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자유방임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지원하는 보편적인 지원보다는 어린이, 저소득층과 같은 문황소외계층, 노인 계층을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사회적 활력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영구의 문화예술적의 키워드는 창의적인 교육(Creagtive Education)입니다.
2. 영국의 학교와 사회
영국의 학교 문화예술교욱의 특징은 누구에게나 균둥한 기회를 제공하여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지역사회와 같은 기구와 긴밀한 연계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회 문화예술교육으로는 자발적인 아마추어 활동과 이어지는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부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에 분포된 박물관, 도서관 등 문화기번 시설을 중심으로도 다양한 계층을 위한 사회 문화예술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 독일의 문화예술교육 정부정책
독일은 문화와 문화교육을 사회를 유지하고 좀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드는 사회적 유산을 후세에 전달하는 것이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라고 여기며 목표와 대상을 '모두를 위한 문화'로 잡고 있습니다. 모든 이의 참여를 중요시하기 때문에(특히 어린이, 소외계층에게) 기본적으로 평생교육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다양한 지역, 나이, 학교, 박물관, 극장 등에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2. 독일의 학교와 사회
독일에서는 모든 학교에서 음악과 예술분야 과목을 의무 혹은 선택과정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주당 3~4시간을 필수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규 교육과정 외에 교내 프로그램으로 악기배우기, 합창, 연극, 그림 등 특별활동이나 방과후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고 외부기관과 연ㄱ된 교외활동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사회 문화예술교육으로는 연방정부 문화미디어부에서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총 4가지의 주요 정책을 제시하였습니다.
1. 모두를 위한 문화(Kultur Fur Alle)
2. 문화미디어부 문화교육 상(BKM-Preis Kulturelle Bildung)
3. 연방주 문화 기금 이니셔티브(Intiativen der Kulutrstiftung des Bundes)
4. 문화교육 모델 프로젝트(Modellprojekte Kulturelle Bildung)
위에 4가지 주요정책을 중점으로 두며 예술가들과 단체들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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