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의 음악 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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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코다이의 음악 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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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다이의 음악 교육법

1.코다이(Zoltan Kodaly)

  헝가리 출신 음악가로 작곡가, 연주가, 민족음악학자이며 음악교육가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1930년대에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총체적 개념의음악교육(comprehensive system of music education)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일하였습니다. 1950년에는 자신의 출생지인 헝가리의 Kecskemet에 음악학교를 설립하였고 이후 10년간 코다이의 음악교육은 유치원부터 대학교육까지 적용되도록 퍼져나가며 발전하였습니다.

2.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

  고대 그리스인들은 음악을 학습의 중심 중 하나로 생각하였고 음악은 교육 커리큘럼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몸은 음악을 만드는 가장 좋은 도구로써 목소리로 노래하고, 몸을 이용해 소리를 내고 움직이며 음악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모국어를 갖고 있고 각 모국어에서 파생된 민속음악은 서양음악을 배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도구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와 접목시켜 음악교육은 모국어를 교육하듯이,  자신의 언어를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능력을 사용하여 음악을 노래하고, 읽고, 쓰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양질의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교육에 가장 좋은 도구이며 민속음악, 민요 또한 그렇다고 말하였습니다. 코다이 음악훈련은 이러한 방법으로 아이들의 언어영역을 확장시키고(노래의 가사),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청음실력이 향상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그의 음악교육은 총체적 경험으로 시작하여 그 경혐을 점차 형성화 하는 과정으로써 논리적이며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과 같이 설계되었습니다.(듣기-연주-독보-기보,창작) 수업의 진행 또한 준비-의식-강화-검토와 평가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3. 코다이의 교육이론

  리듬이나 선율지도를 단계적으로 하하고 두 개의 음부터 시작하여 한 개의 음씩 첨가하며 배우는 과정으로 시작합니다. 음표도 마찬가지로 4분음표, 8분음표, 2분음표를 순서대로 단계를 밟아가며 배웁니다. 보표도 한정보표, 막대보표를 사용하여(한정보표 : 오선보표 대신 2선이나 3선으로 된 보표 / 막대보표 : 계이름의 첫 자만 ㅍ기하기도 하였고, 리듬표기에서 미리가 없이 기둥만을 사용하여 막대만으로 기보하기도 합니다.) 서양음악의 이론을 처음부터 어렵게 배우지 않고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바꾸어 가르쳤습니다. 리듬 실라블(Rhythm Syllables)이라고 하여 리듬에 구음을 붙이는 것으로, 리듬을 처음 학습할 때부터 사용하는 등 리듬을 중요시하게 여겼습니다. 계이름을 읽기 위하여 손기호를 사용하는데, 음의 첫 글자를 따서 쉽게 계이름을 읽으며, 학생들은 소기호를 사용하여 음의 높이를 표시하기에 쉽게 가락을 학습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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