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현대인들의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과거와는 다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은 욕구와 그 형태를 바꾸려하고 있습니다. 주 5일제와 같은 균형적인 일과 휴식, 고령화 현상으로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서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그 중요도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각 문화예술분야의 전문인력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발 맞춰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문화예술교육의 생성 배경
문화예술분야의 활성화와 국가의 문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이 생성되어 발전하게 됩니다. 과거의 한국 사회에서의 예술활동은 서구의 고급예술의 테두리 안에 속해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이미지는 사회의 특정 계층만이 누릴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은 이러한 경험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술의 주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은 지식을 기반으로 한 문화의 서장을 목적으로 하는 예술활동이 자연스럽게 삶 속에 스며들어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굳어진 형태로서, 생활 속에서 예술적 잠재력을 발견하고 능력을 발전하여 꿈과 끼를 키워주고 궁극적으로는 시민의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시켜주는 예술교육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문화예술교육은 모든 국민의 나이, 성별, 장애, 사회적 신분, 경제적 여건, 신체적 조건,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모든 국민들이 자신의 관심과 적성에 따라 평생에 걸쳐 문화예술을 체계적인 교육의 기회를 보장받는 것입니다.
2. 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 목표
문화예술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예술에 대해 지도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과 성인들에게 창의성, 자신감, 자존감, 개인적 표현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서 교육과 문화참여에 대한 인권을 보장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의 예술적인 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문화적인 다양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문화와 예술교육의 특성
문화는 사회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대 문화는 다음 세대로 계승되고 발전되는 인류의 경험에 대한 총합이며 유산입니다.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신념, 예술, 종교, 규범, 가치, 아이디어, 사상, 법, 관습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교육은 공연예술교육(무용, 연국, 음악 등), 문학과 시, 스토리텔링, 시각예술교육(영화, 디자인 디지털 예술, 미디어, 사진 등)을 포함합니다. 예술교육은 지식과 기능만을 가르치는 과거의 교육방식에 국한하지 않고, 학습자들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예술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적 소양, 학습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 창의적 사고로서의 교육
2. 의사소통으로서의 교육
3. 예술 지식의 이해와 활용
4. 문화와 역사에 대한이해
5. 예술을 이용한 통합적 교육
6. 예술에 대한 소통
7. 다양한 학습 경험과 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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