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다른 유럽재즈
본문 바로가기

JAZZ

미국과 다른 유럽재즈

반응형

미국과 다른 유럽재즈

시드니 베세 Sidney Bechet

 

 1. 재즈의 시작을 같이한 유럽

  재즈가 막 시작되는 19세기 말에 라벨, 드뷔시  사티, 스트라빈스키, 미요 등 유럽의 현대 작곡가들에게 래그타임(Ragtime)은 신선한 자극제였습니다. 1887년 래그타임 악보가 유럽에 전파되고 스트라빈스키는 1918년에 '11개의 악기를 위한 래그타임'이란 곡을 작곡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유럽의 재즈확대는 1차,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미군의 파병으로 이들과 함께 움직이는 미 군악대 및 재즈 녹음이 결정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문화가 전파된다니 참 아이러니한 현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리지널 딕시랜드의 런던 공연을 시작으로 스윙재즈 시대의 루이 암스트롱, 듀크 엘링턴 같은 거장들의 연주가 유럽에 점차 소개되기 시작하여 대중들에 사랑을 받게 됩니다.

장고 라인하르트 Dhango Reinhardt

2. 미국과 다른 유럽재즈

  1950년대까지는 유럽 재즈인이 있기는 하였지만 대부분 미국 재즈를 즐기거나 흉내내는 정도의 수준으로 전문적인 연주자나 재즈 장르의 정통자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후 1960년대 부터 미국에서는 POP(당시 Rock 장르의 강세)음악의 강세로 미국 재즈 음악가들은 대거 유럽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유럽 재즈가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80년대 이후에 미국계 이민자들이 다시 고국으로 귀향을 한 뒤에도 유럽 각 나라들은 그들만의 스타일을 발전해 나가게 되어 현대에는 아방가르드 재즈, 에스닉 재즈를 포함하여 스윙과 같은 정통재즈까지 재즈의 많은 스타일의 성장과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스테판 그라펠리 Stephan Grappelli

3. 유럽 재즈의 특징

  클래식의 본고장인 유럽은 고전음악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가 탄탄한 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악기에 대한 이해력이 높고 음색과 음정은 곧고 정확하였습니다. 재즈라은 장르가 생소했을 뿐이지 음악에 대한 역사와 지식은 월등하였습니다. 유럽의 고전음악에 특징에 잘 맞물려 재즈 또한 난이도가 높고 텍스트가 복잡한 아카데믹한 음악 특징을 갖게 되었고 유럽 각국의 민속 음악이 재즈와 잘 섞이면서 고유의 스탠더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4. 유럽 재즈의 3대 거장

시드니 베세(Sidney Bechet, 미국, 1897~1959)

- 재즈의 고향 뉴올리언즈 출신으로 소프라노 색소포니스트를 재즈에서 처음 연주하였습니고 일찍이 유럽으로 건너가 활동하고 이후 버드 파웰, 케니 드류, 듀크 조던 등이 유럽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스테판 그라펠리(Stephan Grappelli, 프랑스, 1908~1997)

- 프랑스 출신다운 낭만에 스윙 재즈의 여유가 더해진 연주를 구사하는 독특한 연주가 입니다.

 

장고 라인하르트(Dhango Reinhardt, 벨기에 1910~1953)

- 스테판 그라펠리와 유럽 전역에서 활동하였고 집시 출신으로 슬픔과 애환이 녹아있는 기타 연주가 주목 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