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링웜(피부사상균증) 증상과 치료과정
1. 고양이 링웜이란?
고양이 링웜(피부사상균증)은 대표적인 고양이 피부병입니다.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걸리며 전염성이 아주 강합니다. 고리형 병변으로 나타나 "링웜"이라고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스스로 그루밍을 하여 털을 관리하기 때문에 자주 목욕하거나 특별히 유의할 점은 없으나 고양이 그루밍 능력에 따라 위생과 면역력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목욕횟수, 정기적인 빗질을 통해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피부 속이 습하거나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링웜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2. 증상
고양이 링웜(피부사상균증)은 얼굴, 등, 배, 다리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 나타납니다. 분포형태도 군데군데 혹은 일부분에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링웜이 병변한 곳이 너무 가려워 집중적으로 그루밍하는데 이런 행위가 다른 부위에 퍼지기 쉽게하는 요소입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아 사람에게도 전염되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3.진단
우드램프 검사
-자외선을 비춰 병변이 형광으로 빛나는지 확인합니다.
곰팡이 배양 검사
-병변의 털을 채취해 곰팡이를 배양하여 확진 검사를 합니다.
4. 치료법
발병 후 최대한 빠르게 조기조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항진균제 복용, 소독약과 연고, 치료샴푸를 사용하여 증상을 호전할 수 있습니다.
5. 예방법
발병 원인인 곰팡이가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와 환기를 자주하여 비위생적인 환경 또는 덥고 습하여 곰팡이가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반려동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롯트 와일러, 핏불테리어 맹견 책임보험 의무화 확정 (0) | 2020.10.04 |
---|